티스토리 뷰

재미교포 신은미, 북한 탈북자 몇몇이 北악마화 발언 논란 "남편 정태일 자녀" 이혼 가정사 


'종북 콘서트' 논란으로 2015년 강제 출국당한 재미교포 신은미(57)씨가 최근 국내에서 진행된 한 토론회에 영상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9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신씨는 지난 7일 경기도 의정부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함께 만드는 원코리아 페스티벌 토론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13분짜리 영상을 통해 "국가보안법이 북한에 대한 정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매체를 통해 탈북자들이 전하는) 북한의 풍습과 학교생활 등은 사실에 기초한 이야기도 있지만, 많은 것이 꾸며낸 이야기"라며 "방송에 출연하는 몇몇 탈북자가 북한 악마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그동안 북한에 대한 가짜뉴스, 말도 안 되는 반공 교육으로 철저히 세뇌됐다"면서 "나만 하더라도 대동강 맥주가 맛있다, 북한의 휴대전화 수는 수백만이다, 북한의 강물이 깨끗하더라는 팩트를 말했다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강제 출국 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의정부 연극협회가 주최한 이 날 토론회에는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 이장희 평화통일시민연대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매체에 따르면 주최 측은 경기도와 의정부시의 후원을 받았다고 설명했지만, 경기도 측은 "후원 요청을 받은 적도 없고 후원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의정부시는 6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진다. 신씨의 토론회 발언과 관련해 법무부 관계자는 매체를 통해 "(신씨의 이날 발언이) 국가보안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전역을 총 9차례 여행한 신씨는 2014년 북한 여행기를 책으로 내며 알려졌다. 이후 2014년 11월부터 한국에서 전국을 돌며 강연을 열었다. 당시 신씨는 강연에서 "탈북자 80~90%는 조국 북녘땅이 받아준다면 다시 돌아가고 싶다고 한다"고 주장하고, 북한을 인권 복지 국가로 묘사해 논란이 일었다. 2015년 1월 검찰은 북한의 3대 세습과 체제를 미화한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신씨에게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이에 따라 신씨는5년 간 입국이 금지되는 강제퇴거 명령을 받았습니다. 

신씨는 같은해 3월 소송을 냈지만, 지난 2017년 2월 재판부는 "신씨가 토크 콘서트에서 한 발언은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와 정권의 정당성을 인정하고, 북한을 인권·복지국가로 오인하게 할 만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신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북한은 없다'를 주제로 강연회를 여는 등 북한 관련 강연을 이어간 것으로 전해진다고 합니다. 

그는 지난 5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억울해서 못 살겠다. 대동강맥주 맛있었다. 국보법 위반, 강제출국, 5년 입국금지, 옥류관 냉면 맛있었다. 혐의없음" 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신은미 프로필

신은미는 대한민국 태생의 미국의 언론인이다. 위키백과

출생: 1961년 (신은미 나이 57세)

배우자: 신은미 남편 정태일 (신은미 결혼 2002년–)

저서: 재미 동포 아줌마, 북한 에 가다: 내 생애 가장 아름답고 도 슬픈 여행, 더보기

대한민국 경찰 당국으로부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은 신은미는 경찰 소환에 불응했고 대한민국 경찰 당국은 신은미에 대해 10일간 출국 정지를 요청했다. 대한민국 검찰 당국으로부터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신은미는 강제 출국 조치를 받았고 5년 동안 대한민국 입국이 금지되었다. 2015년 여름에는 일본에서 순회 강연을 열었다.


신씨는 독실한 기독교 집안의 차녀로 어린 시절 유명 어린이 합창단의 일원으로 세계 공연을 다닐 만큼 노래에 재능이 있었다고 가족·친지들은 전했다. 그는 서울의 유명 예중, 예고를 거쳐 명문 사립대 성악과에 진학했다. 이후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전 남편과의 사이에 세 자녀를 둔 신씨는 2002년 돌연 이혼하고, LA에서 SAT 입시학원을 하는 정모(58)씨와 재혼했다. 한 친지는 "은미가 이때부터 집안과 차츰 멀어지면서 북한을 드나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2017년 미국 정부가 오토 웜비어 사망 사건을 계기로 미국 국민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여행을 금지하면서 이제는 대한민국은 물론이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갈 수 없는 처지가 되었다.

《재미동포 아줌마, 북한에 가다 - 내 생애 가장 아름답고도 슬픈 여행》 (2012년, 네잎클로바) - 《오마이뉴스》에 연재한 여행기 〈재미동포 아줌마, 북한에 가다〉를 책으로 출간했다.

《재미동포 아줌마, 또 북한에 가다 - 내 생애 가장 아름답고도 행복한 여행》 (2015년, 네잎클로바) - 《오마이뉴스》에 연재한 여행기 〈재미동포 아줌마, 또 북한에 가다〉를 책으로 출간했다.

《남과 북의 오작교가 되어 - 재미동포 아줌마 '종북 마녀사냥' 수난기》 (2016년, 말)

재미교포 신은미 몸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