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 직무적합성평가, 토사구팽 유래 뜻 정답 사기 월왕구천세가 범려 토끼 사냥개

삼성 GSAT 출제된 토사구팽 뜻과 유래는?


삼성그룹 직무적합성평가(GSAT)가 실시된 21일 서울 강남구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마친 응시생들이 귀가하고 있습니다. 

삼성그룹 채용 직무적성검사(GSAT)에 한자성어 ‘토사구팽’(兎死狗烹) 관련 문제가 출제된 가운데 토사구팽의 뜻과 유래에 대한 네티즌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1일 오전 진행된 GSAT 시험에는 ‘토사구팽에 나오는 동물들’이 무엇인지 답하는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제공되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토사구팽’이란 ‘사냥하러 가서 토끼를 잡으면 사냥하던 개는 쓸모가 없게 돼 삶아 먹는다’는 뜻으로, 필요할 때는 쓰고 필요 없을 때는 야박하게 버리는 경우를 이르는 말 입니다.

따라서 해당 문제의 정답은 ‘토끼와 개’다. 이 가운데 ‘토사구팽’의 유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해당 한자성어는 ‘사기’(史記)의 ‘월왕구천세가’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 춘추 시대 월(越)나라 왕 구천이 패권을 차지하는데 기여한 명신(名臣) 범려가 남긴 말로 전해진다고 합니다.

범려는 패권을 잡은 구천을 믿을 수 없는 인물이라고 판단해 월나라를 탈출했다. 이 가운데 그는 월나라에서 함께 공을 세운 신하 문종을 염려하며 ‘새 사냥이 끝나면 좋은 활도 감춰지고, 교활한 토끼를 다 잡고 나면 사냥개를 삶아 먹는다’고 충고했습니다.

문종은 범려의 이같은 충고에도 월나라를 떠나기를 주저하다가 구천에게 반역의 의심을 받은 끝에 자결했고, 이같은 고사에서 토사구팽이 유래됐습니다.


로맨틱하다의 어원이 로마에서 유래됐었네요 ㄷㄷ

 “낭만/로맨틱(Romantic)”이란 단어는 “Roman”에서 유래된 것이며, “고대 로마인들과 관계된 사안”이라는 의미이다. 


낭만파들은 고대 로마가 예술인들의 최대 부흥기라고 믿었다. 예술가들은 로마인들을 닮은 그림과 조각품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했다. 음악가들은 더 가볍고 감정에 호소하는 음악을 만들었다. 모든 이들은 감정이 예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믿었던 것이다.

출처 - http://mlbpark.donga.com/mp/b.php?p=1&b=bullpen&id=201810200024439775&select=&query=&user=&site=&reply=&source=&sig=h6jXHl-gk3aRKfX@hljXHl-Aihlq

댓글
댓글쓰기 폼